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동경 126°33′, 북위 37°05′에 위치하며 면적 0.39㎢, 해안선 길이 2.7㎞, 인구는 62명(2013년)이다.
서천의 마량포구와 접하고 있는 뭍이면서도 특수한 지형으로 수평선 위에 떠오르는 해돋이를 볼 수 있는 왜목포구, 섬 남쪽에 자리한 도지섬과 북쪽에 자리하고 있는 매박섬은 무인도로서 썰물이 되면 어미섬과 연결되어 찾는 이에게 추억을 선사한다.
국화도와 도지섬 및 매박섬 사이에 열리는 바닷길은 물때(조석)를 잘 맞추면 되는데 고동과 소라를 잡으며 즐거움을 만끽하게도 해준다. 그리고 난지도 해수욕장은 여름에 가 볼만한 관광지이다.
주민의 입도와 관련한 자료는 별로 없고, 경기감사와 충청감사가 어업권 확보로 인해 지역의 경계를 정할 때에 표주박이 닿는 곳을 관할구역으로 정하기로 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만 전해 온다. 다시 말해 표주박이 우정읍 매향리에 닿자 매향리의 귀속도서로 되었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국화도는 이름처럼 가을에 노란 국화가 해안선의 산자락을 타고 피어나던 섬이다. 특산물로는 인근 바다에서 양식하는 김, 굴, 바지락 등이 있고 우럭과 뱅어가 많이 잡힌다. 싱싱한 뱅어회와 잘 말린 뱅어포가 찾는 이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선착장 옆의 작은 건물에 들어가보면 국화도의 문화 보물 전체를 볼 수 있는 입체 지도를 만날 수 있다. 해수욕장과 국화가 많이 피는 곳 등이 얼른 눈에 들어온다. 물이 빠지면 섬의 북동쪽에 위치한 토끼섬까지 바닷길이 열리고 갯벌이 드러나 갯벌체험이 가능하다. 행정상으로 경기도에 속하지만 충남 당진이 가까워 주민들은 이곳을 자주 왕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