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05일 토요일

Home > 나눔터 > 성서의 땅 > 그리스
   타이틀 : [그리스] [12] 신화의 숲이 복음의 숲으로
나라/지명 그리스/아덴
제목 [12] 신화의 숲이 복음의 숲으로
제작 한국섬선교회
상영시간 3분 57초
영상보기
조회수 3107


  • 상세내용

    아테네/그리스 신화의 숲이 복음의 숲으로


    • 현재 지명/아티나이(아테네)
    • 위치/그리스 아티카반도 중앙 사로니크만 연안
    • 영상 나레이션/성우 김도현


    아테네(아덴)는 2,5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한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도시다. 민주주의를 꽃 피웠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활동한 철학의 땅이며 최고의 명문대학이 있었다. 또한 제1회 근대 올림픽 개최지, 2004년에는 하계 올림픽이 열린 곳이기도 하다. 한때 지방도시가 되었다가 1834년에 그리스의 수도가 되면서 발전하였다. 현재 그리스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이 도시에 살고 있다.

    옛 고대도시는 언덕 위에 굳건하게 세워진 아크로폴리스다. 시야가 확 트이고, 아테네 시내가 훤히 내려다보인다. 시내 곳곳의 고층빌딩 사이에는 비잔틴 시대의 건물과 낡은 성당들이 자리해 옛 제국의 숨결을 느끼게 한다. 아고라는 고대 아테네의 시장터, 몇 군데를 복원해 놓았다. 사람들로 떠들썩했던 폐허 속의 길목은 지금도 좀 어수선하다.

    현재 공연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 연극을 하던 디오니소스 극장, 승리의 여신을 모신 니케 신전, 에레크테이온 신전, 제우스 신전 등이 유적으로 남아있다. 특히 에레크테이온 신전은 3개의 신을 모신 내실이 있고, 전설에 나오는 왕의 묘를 모시고 있다. 현관을 떠받치고 있는 6개의 여인상 기둥과 둥그런 원기둥이 사람의 눈길을 끈다.

    세월의 무게 따라 무너져 내린 잔해가 유적지 바닥에 흩어져 있다. 하얀 대리석 건물들은 파란 하늘과 조화를 이루며 눈부시게 빛난다. 이러한 그리스의 오래된 건물들은 모두 신화와 연결되어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우뚝 서있는 파르테논 신전은 '세계문화유산 제1호'로 단연 압권이다. 마치 화려했던 그리스 신화와 역사가 다시 살아나는 듯 하다. 아테네의 수호여신 아테나(미네르바)를 위해 기원전 5세기에 세웠다. 아테나는 땅을 풍요롭게 해주는 신으로, 신상은 동쪽을 향하고 있다. 동쪽은 탄생과 삶, 활력의 상징이었다. 건물의 기둥과 지붕, 바닥이 모두 대리석이다. 헤라클레스의 용맹스런 모습과 알렉산더 대왕이 제사 지내는 모습을 장식으로 새겨 놓았다. 이 거대한 역사를 위해 조각가인 페이디아스가 총감독을 맡았고, 당대의 유명한 예술가와 기술자가 모두 동원되었다.

    그런데 신전에서 뜯어낸 벽면과 기둥, 여러 조각품 등 많은 대리석 조각들이 현재 대영 박물관에 진열되어 있다. 오스만 제국 시절에 영국 대사를 지낸 토마스 엘긴 경이 대량으로 가져간 것이다. 이것을 '엘긴 마블스(엘긴의 대리석)'라 부른다. 파르테논 신전은 바뀌는 역사 속에서 기독교 교회로, 모스크로, 그 기능을 달리하였다.

    파르테논 신전 뒤편에 자리하는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은 그리 크지 않다. 아크로폴리스를 발굴하면서 나온 유물과 여러 신전에서 나온 조각들을 전시해 놓았다. 입구에는 대리석 기둥들이 늘어서 있고, 안에는 깨진 유물의 잔해들이 진열되어 있다. 박물관 내부는 흰색과 푸른색이 조화를 이루어 깨끗하다는 인상을 준다. 샌들을 벗는 니케상, 생각하는 아테네 여신, 스핑크스 상, 여러 갈래로 길게 땋아 내린 머리가 인상적인 소녀상 등 갖가지 표정을 하고 있다. 또한 파르테논 신전의 삼각형 박공머리에 새긴 장식, 두상, 부조, 토르소, 전투장면 등 모두 고대 그리스인의 예술혼이 살아 있다.

    빼어난 몸매를 자랑하는 그리스 신상들, 그 뿌리는 가나안의 아스다롯과 바알신, 아세라다. 이름만 아프로디테와 제우스, 헤라로 바뀌었을 뿐이다. 인본주의 철학자들의 지도를 받으며 그렇게 그리스 신화는 탄생했고, 사람들은 신화 속의 신에게 공동의 제사를 지냈다. 하나님은 이 곳에 바울을 보내셨다. 최대의 교회가 세워졌고, 신화의 땅인 그리스는 복음의 숲으로 변모했다. 지금도 그리스의 국교는 '그리스 정교회'다.

    "아덴 사람들아 너희를 보니 범사에 종교심이 많도다~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행 17:22-23)."

    아크로폴리스 북서쪽에 해발 113m의 낮은 바위 언덕이 자리한다. 이것이 아레오바고 언덕, 아레오파고스다. '아레스의 언덕'이라는 뜻이며 아레스는 '전쟁의 신'을 나타낸다. 아테네에 온 바울은 사람들로 붐빈 아고라에서 먼저 복음을 전했고, 반대하는 추종자들에게 끌려와 귀족들의 세력거점인 이 곳에서 변론하며 복음을 전하였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모든 인간은 그의 피조물이고 따라서 사람들은 금이나 은, 돌로 만든 신상을 섬겨서는 안 된다."
    -한국섬선교회 ▼




  • 나라/지명 그리스/밧모섬
    제목 [17] 하늘의 계시가 임한 유배지 (4)
    내용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에게해의 실재섬으로, 사도 요한의 유배지였으며 계시 동굴과 요한 수도원, 세례터 등이 남아있다.
    상영시간 5분 12초 조회수 3977
    나라/지명 그리스/네압볼리와 문밖 강가
    제목 [16] 복음을 전한 바울의 흔적들 (1)
    내용 바울의 유럽 첫 도착지 네압볼리, 암비볼리 사자상, 아볼로니아 바위 등 전도여행 때 들른 곳에는 바울의 숨결이 살아있다.
    상영시간 4분 11초 조회수 3738
    나라/지명 그리스/빌립보
    제목 [15] 최초의 유럽 선교 현장 
    내용 바울과 실라의 찬송이 울린 빌립보 감옥, 회당식 교회, 원형극장, 루디아 기념교회 등 대단위 유적지가 가슴 뛰게 만든다.
    상영시간 3분 12초 조회수 3450
    나라/지명 그리스/고린도
    제목 [13] 아가야 지방의 수도 
    내용 바위를 깎아 만든 아찔한 고린도 운하, 레헤온 도로, 유적지가 있는 옛고린도와 새로 건설한 신고린도가 함께 공존한다.
    상영시간 2분 55초 조회수 5948
    나라/지명 그리스/아덴
    제목 [12] 신화의 숲이 복음의 숲으로 
    내용 타임머신 타고 과거로! 파르테논 신전은 단연 압권,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 아레오바고 언덕 등 문화와 역사의 현장.
    상영시간 3분 57초 조회수 3108
    나라/지명 터키/빌라델비아
    제목 [11] 칭찬 받은 선교도시 
    내용 육중한 돌기둥 뿐 유적지는 땅 속에 아직 묻혀 있다. 일곱 도시 중 제일 작았으나 이단과 우상을 잘 물리쳤다.
    상영시간 2분 05초 조회수 2989
    나라/지명 터키/라오디게아
    제목 [10] 마음의 눈이 어두운 미지근한 도시 
    내용 파묵칼레온천, 목양과 목화 재배, 신앙의 열정과 사랑이 식어진 교인들에게 주님은 ‘차지도 덥지도 않다’는 책망을 하셨다.
    상영시간 2분 36초 조회수 2866
    나라/지명 터키/사데
    제목 [9] 황금의 요새도시 
    내용 난공불락과 같은 도시, 인류 최초의 금화 제조, 황금으로 변하게 하는 '마이더스의 손' 이야기가 전해질만큼 부유했다.
    상영시간 2분 56초 조회수 2939
    나라/지명 터키/두아디라
    제목 [8] 염료업과 구리 산업의 일번지 
    내용 골짜기 안의 평지에 건설된 군사도시, 주석 생산, 고가품의 자색 염료 특산지, 우상숭배와 이세벨의 가르침이 성행했다.
    상영시간 2분 13초 조회수 3690
    나라/지명 터키/버가모
    제목 [7] 의학이 발달한 화려한 왕국 
    내용 최초로 양피지를 사용한 히포크라테스의 고향, 소아시아의 의료 중심지로 아스클레피온 병원이 있었다.
    상영시간 2분 38초 조회수 3090
    나라/지명 터키/서머나
    제목 [6] 생명의 면류관과 순교의 향기 (1)
    내용 유럽의 큰 도시에 와있는 느낌, 황제숭배를 거부한 폴리갑을 기념한 교회와 그의 순교 장면을 담은 성화가 가슴을 울린다.
    상영시간 2분 47초 조회수 3416
    나라/지명 터키/에베소
    제목 [5] 소아시아의 대표도시 
    내용 큰 아데미 신전이 있었던 거대한 도시답게 사도요한 기념교회, 로마시대 원형극장, 마리아집, 아고라 등 유적지가 방대하다.
    상영시간 4분 41초 조회수 3700
    나라/지명 터키/다소
    제목 [4] 사도 바울의 고향 (1)
    내용 바울이 태어난 고향집에는 우물과 유리 밑에 보관된 집터가 있어 바울의 체취가 느껴진다. 소박한 도시풍경이 정겹다.
    상영시간 2분 18초 조회수 6328
    나라/지명 터키/데린쿠유
    제목 [3] 하늘로 열린 지하도시 
    내용 곡식 창고와 구유간, 그을린 부엌, 공동우물 등 신앙을 지키기 위해 지하 120m 깊은 곳에 도시를 건설한 흔적들이 보인다.
    상영시간 2분 49초 조회수 3200
    나라/지명 터키/갑바도기아
    제목 [2] 기이한 계곡과 동굴교회 
    내용 화산의 용암과 화산재의 침식작용으로 생긴 독특한 지형, 괴레메 야외박물관과 동굴교회, 비잔틴시대의 성화가 눈길을 끈다.
    상영시간 4분 19초 조회수 3703
    나라/지명 터키/수리아 안디옥
    제목 [1] 세계 선교의 출발지 
    내용 바나바와 사울을 최초의 선교사로 파송한 안디옥교회, 포탄자국 같은 기도굴이 곳곳에 남아있는 돌산 중턱에 자리한다.
    상영시간 2분 20초 조회수 3270

       
    오늘 725 · 어제 990 · 전체 2,810,947